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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AWorks의 참 쉬운 모바일 마케팅 ③ 굵고 긴 앱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활용법

2016. 11. 15

예뻐서 구경한 원피스가 광고 배너로 따라다니길래 자꾸 보다가 결국 샀다. 지난달 가입한 쇼핑몰은 둘러보기만 했는데 첫 구매 무료배송 쿠폰을 줬다. 신규회원 적립금도 있는데 배송비까지 무료라니까 뭐라도 사고 싶다. 그리고 단골 쇼핑몰에서는 50% 할인 소식이 푸시 메시지로 왔다. 50%라니! 빨리 들어가서 봐야 한다, 예쁜 건 빨리 없어지니까. 이래서 맨날 나한테만 택배가 자주 온다. *정자영 아이지에이웍스 과장은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의 PR을 맡고 있다. 기업과 솔루션의 가치, 의미를 잘 나타내는 메시지를 찾고 잘 알린다. 가능한 쉽게 설명하려 노력한다.

쇼핑몰은 고객이 앱 알림을 받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림=ASOS(좌), 임블리(우))
관심 있는 걸 보여주면 보고 싶고, 또 그걸 사라고 부추기면 사고 싶다. 지나가다 본 옷가게 쇼윈도에 취향인 옷이 걸려 있으면 들어가 보게 되고, 할인한다고 하면 괜히 더 구경하고, 살까 말까 망설일 때 조금 깎아주면 사게 되고 뭐 그런 거. 온라인에서는 이 모든 걸 기술이 한다. 타깃팅 광고는 고객의 결제 창을 자주 띄운다.

그래서 쇼핑몰들은 누구에게 어떤 광고 메시지, 쿠폰을 줘야 결제로 이어질지 추측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이런 사람은 이러면 사지 않을까’ 하면서. 데이터는 바로 이 순간 필요하다. 체크 원피스를 관심 상품으로 등록한 사람을 알면 그에게 체크 원피스 광고를 자주 노출해 사고 싶게 할 수 있고, 접속한 지 한 달이 지난 사람들을 모아볼 수 있다면 그들에게만 할인 쿠폰을 주며 쓰러 오라고 할 수도 있으니까.
쇼핑몰 앱은 다양한 기준으로 사용자를 타깃팅 해 광고를 내보낸다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팅 광고를 하려면 당연히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데이터를 모으려면 분석해야 한다. 그래서 지난 호에서 분석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번에는 그렇게 분석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서 타깃팅(Targeting) 광고를 잘할 수 있을지를 썼다. 타깃팅은 잘 알고 잘 쓰면 지속적으로 좋은 마케팅 성과를 내니 눈여겨 읽어보자. 우선 앱 타깃팅 광고의 의미와 많이 쓰이는 타깃팅 기법들을 정리했다.
타깃팅=오디언스 타깃팅(Audience Targeting): 정보에 가까운 광고가 고객을 찾아간다
우리가 흔히 타깃팅이라고 줄여 부르는 건 ‘오디언스 타깃팅’이다. 글자 그대로 청중을 겨냥한다는 뜻이다. 쇼핑몰의 청중은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이다. 과거에는 청중이 많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는 광고 매체에 광고를 실었다. 하지만 근래의 오디언스 타깃팅은 광고에 관심이 있으리라 예상하는 고객에게 직접 광고를 노출한다. 광고 집행 대상이 ‘매체’에서 ‘사람’으로 옮겨갔다는 것이다. 그래서 체크 원피스를 본 고객이 어떤 앱에 접속하더라도 찾아가서 체크 원피스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 이렇게 개개인에게 맞는 광고를 노출해 광고가 정보에 조금 더 가까워진 것이 오디언스 타깃팅의 핵심이다. 오디언스 타깃팅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많이 쓰이는 타깃팅 기법을 알아보자.
① 리타깃팅(Re-Targeting): 다시 불러들이기
리타깃팅은 이탈한 고객을 ‘다시’ 부르는 타깃팅 기법이다. 쇼핑몰 앱에 방문했던 고객들만 추려 재방문을 권하는 광고를 할 수도 있고, 전에 광고 배너를 클릭했지만 앱은 설치하지 않은 사람에게 앱 설치 광고를 보낼 수도 있다. 이처럼 리타깃팅을 잘 활용하면 상품이나 쇼핑몰에 관심을 보인 이들에게 적절한 광고를 노출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② 다이나믹 리타깃팅(Dynamic Re-Targeting): 본 상품+추천 상품 보여주기
다이나믹 리타깃팅은 본 상품을 광고 배너로 바로 생성해 보여준다. 이전에는 한 번 본 상품만을 계속해서 노출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쇼핑몰에서 플랫슈즈를 봤다면 그 플랫슈즈 이미지가 배너로 바로 만들어져 보이는 식이다. 하지만 계속 같은 광고를 보고 반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최근에는 프리퀀시 캡(Frequency Capacity)을 거는 경우가 많다. 광고 노출 횟수를 제한하는 방식이다. 프리퀀시 캡을 걸면 보통 3회에서 6회 정도만 노출한다. 정해진 노출 횟수 이후에는 같은 상품이라도 다른 이미지를 넣어 다른 각도로 보이게 하거나, 아예 다른 상품을 노출한다. 플랫슈즈에 어울리는 스커트나 비슷한 디자인의 다른 플랫슈즈를 보여줄 수 있다.
다이나믹 리타깃팅은 고객이 본 상품을 중심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그림=vonvon(좌), 중앙일보(우))
최근에는 고객의 행동에 따라 고객이 속한 광고 그룹 자체를 옮겨 실시간 행동에 따른 광고를 노출하는 ‘오토매틱 오디언스 트리거링(Automatic Audience Triggering)’이라는 기술도 등장했다. 방문 고객을 모은 A 그룹,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고객을 모은 B 그룹, 구매 고객을 모은 C 그룹이 있다고 가정하자. 오토매틱 오디언스 트리거링을 활용하면, 방금 전 방문했다가 상세 페이지를 보고 나간 고객은 자동으로 A 그룹에서 B 그룹으로 이동한다. 그러면 A 그룹 광고 메시지를 받다가도 바로 B 그룹 광고 메시지를 받는다. 이렇게 고객이 실시간으로 자신이 한 행동에 따라 맞는 광고를 접하면, 광고 효율은 높아진다. 트레이딩웍스(TradingWorks)와 같은 오디언스 타깃팅 광고 플랫폼의 강점이다.
고객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광고 그룹을 옮기는 ‘오토매틱 오디언스 트리거링’ (자료제공=트레이딩웍스)
③ 관심사 기반 타깃팅 (Behavioral Targeting): 좋아할만한 상품 보여주기
관심사 기반 타깃팅은 사용자의 방문, 클릭, 검색 등 행동을 바탕으로 관심사를 찾아내는 타깃팅 기법이다. 쇼핑몰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 방문했다면 어떤 상품들을 주로 봤는지, 또 광고를 클릭한 적은 있는지 등으로 사용자의 관심사를 유추하고 분류해 타깃팅이 가능하다. 이런 관심사를 알아내려면 수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쇼핑몰 자체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거나, 써드 파티 DMP(3rd Party Data Management Platform)를 활용하면 된다.
④ 유사 타깃팅(Look a like Targeting): 고객이 될 법한 사람 찾기
핵심 청중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 청중을 찾아 타깃팅 하는 기법이다. 고객이 될 확률이 높은 사람을 찾아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다. 내 쇼핑몰 구매 고객과 비슷한 행동 양상을 보이지만 아직 회원은 아닌 사람을 찾아 광고를 노출하면, 더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비슷한 사람을 찾으려면 관심사 기반 타깃팅처럼 역시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래서 DMP가 연동되어 있는 광고 플랫폼이나 이미 많은 회원을 구축한 페이스북 광고에서 주로 활용한다.
타깃팅, 잘하면 뭐가 좋을까?
타깃팅을 잘하면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한정된 예산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쓸 수 있는 광고 예산이 500만 원이고 30일 이내에 앱에 접속한 고객이 100만 명이라면 이들 모두에게 광고를 노출하기는 조금 어렵다. 이때, 타깃팅을 하면 구매 가능성이 더 높은 사람들로 범위를 좁혀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30일 이내에 앱에 접속하고 구매한 이력이 있는 사람들만 고르는 식으로.
이벤트 태그(Event Tag) 잘 심을수록 다양하고 세밀한 타깃팅 가능
데이터의 양이 많고 다양하면 타깃팅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분석 툴에서 이벤트 태그 작업을 잘 해두는 것이 좋다. 구매하기, 관심상품, 공유하기, 정기배송 등의 버튼에 태그를 심어 분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이벤트 태그 작업이라 말한다.

물론 이벤트 태그 작업을 안 해도 타깃팅을 할 수는 있다. 다만,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적어 세밀한 타깃팅이 어렵다. 분석 툴을 연동하면 보통 별도의 작업 없이도 앱 방문과 구매 여부 정도는 볼 수 있으니, 그 정보만 가지고도 타깃팅 광고를 진행할 수는 있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아직까지는 이벤트 태그 작업이 잘 되어 있지 않은 앱이 더 많다. 실제로 유료 분석 툴을 써서 비싼 분석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이벤트 태그 작업을 하지 않아 타깃팅 광고에 쓸 수 있는 데이터가 적은 경우가 잦다. 무엇을 볼지 정확하게 정의하고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10월호 원고를 참고하자.
구매, 장바구니 등 각 버튼에 이벤트 태그를 심어 분석할 수 있다 (그림=ASOS(좌), 임블리(우))
고객 행동 특성 별 그룹 나누기, ‘오디언스 세그먼트’(Audience Segment)
아무튼 분석했다면, 데이터를 광고에 써보자. 먼저 누구에게 광고를 노출해야 가장 효과가 좋을지 보기 위해, 고객이 앱 안에서 하는 행동을 기준으로 그룹을 나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매한 적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구매한 지 30일이 지난 사람과 아닌 사람,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사람과 관심상품으로 등록한 사람 등의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를 분석해 세분화된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오디언스 세그먼트’라 부른다. 그룹을 나눴으면 어느 그룹들에 광고를 내보낼지 정하고, 각 그룹에 맞는 광고 메시지를 준비하면 된다.
트레이딩웍스의 A 쇼핑몰 리타깃팅 광고 캠페인 집행을 위한 그룹 설정 (자료=트레이딩웍스)
오디언스 세그먼트 실제 사례: A 쇼핑몰 리타깃팅 광고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사례를 찾았다. 트레이딩웍스의 A 쇼핑몰 리타깃팅 광고 캠페인 진행 과정과 결과를 살펴봤다.
당시 A 쇼핑몰은 방문자와 구매자 정보 정도만 분석하고 있었다. 타깃팅 광고에 쓸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은 상황. 우선 다음과 같이 광고 그룹을 나눴다. 30일 이내에 쇼핑몰에 접속한 방문자를 구매자와 미구매자로 나눴다. 미구매자는 광고(Paid)를 보고 들어온 사람과 그냥 자연적으로(Organic) 들어온 사람으로 나눴고, 또 각각 30일 이내 방문자와 3개월 이내 방문자로 나눴다. 이렇게 총 5개의 광고 그룹을 만들었다.
트레이딩웍스의 A쇼핑몰 리타깃팅 광고 캠페인 결과 (자료=트레이딩웍스)
이렇게 그룹을 나눠 광고를 일정 기간 진행하면, 효과가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이 보인다. 광고비를 어디에 집중해야 좋을지 선명해진다. A 쇼핑몰도 전체 방문자를 대상으로 리타깃팅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던 이전보다 높은 성과가 났다. 처음에는 5개 그룹 모두에 광고를 노출하다가, 효율이 높은 3개 그룹에 집중했다. 그 결과 ROAS(Returns On Ads Spending)가 1,000% 대에서 4,000%대 까지 상승했다. 그래프의 변곡점은 광고 그룹 추가나 변경에 따른 결과다.
분석한 정보가 더 많다면 광고 그룹 설정은 이렇게도 가능하다 (자료=트레이딩웍스)
이벤트 태그를 잘 달아 데이터가 더 많다면, 방문 여부와 유입 채널(Channel) 외에도 기간, 방문 빈도(Frequency), 사용자 충성도(Loyalty) 등을 기준으로 다음처럼 광고 그룹을 나눌 수 있다.

30일간 방문자를 7일 이내 방문자와 30일 이내의 방문자로 나눈다. 그리고 행동 유형별로도 나눈다. 메인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 상품 상세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사람, 구매한 사람으로. 메인페이지만 보고 간 사람은 광고를 보고 왔었는지, 자연적으로 왔었는지 유입 경로도 나눴다.

이렇게 생성한 10개의 광고 그룹에 각기 다른 광고 메시지를 발송한다. 메인 페이지에 접속한 사람에게는 쿠폰이나 할인 혜택을 강조하고, 그리고 물건을 본 나머지 그룹에는 다이나믹 리타깃팅으로 보고 간 물건을 광고 배너로 노출할 수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광고 그룹을 만들 수 있다 (자료=트레이딩웍스)
오디언스 타깃팅 광고 운영 TIP
① 광고 그룹 나누기는 필수다
타깃팅 광고는 사실 마케터가 좀 귀찮다. 광고를 한 개의 전체 그룹에 그냥 보내는 것과 열 개의 그룹을 나눠 각기 다른 열 개의 광고를 만들어 보내는 건 다르니까. 하지만 지속적인 마케팅 효율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다. 만약 전체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했는데 효율이 높지 않다면, 원인 파악을 위해 모든 데이터를 들여다봐야 한다. 하지만 초기에 광고 그룹을 잘 나눴다면 해야 할 액션이 분명하다. 정확하게 그룹별로 데이터를 보며 문제점이 무엇인지 빠르게 볼 수 있다.
② 광고 효율 낮은 그룹도 버리지 말자
광고 효율이 높지 않은 그룹도 활용해야 한다. 이들은 어쨌든 한 번이라도 쇼핑몰에 방문했던 사람들이므로, 완전히 모르는 사람에게 광고하는 것보다는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할인 쿠폰이나 배송비 무료 쿠폰을 발송해볼 수도 있고, 재접속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시도로 반응을 살피고, 어떤 메시지가 반향을 일으키는지 알아가는 과정은 의미가 있다. 실제로 트레이딩웍스가 이렇게 여러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구매가 일어나거나 쇼핑몰에 더 자주 오는 등 광고 효율이 높았다.
③ 불필요한 리소스 최소화
광고 집행 후에는 이미 광고에 참여한 사용자에게 같은 광고가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있지는 않은지, 초기에 설정한 메시지에 해당 그룹이 잘 반응하고 있는지 등을 지속해서 관리해야 한다. 전략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다양한 오디언스 타깃팅은, 누가 운영하는가에 따라 성과가 다르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이렇게 분석 후 광고를 집행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을 꾸준히 반복하면 오랜 기간 좋은 성과를 유지하는, 말 그대로 굵고 긴 앱 마케팅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읽어내기에 재미를 붙여보자.
CREDIT
  • 글 : 정자영 아이지에이웍스 과장(PR 담당) cassie@igaworks.com | fb.com/jy.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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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회원서비스를 위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비롯한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필수항목>
    • - 성명(주문자 및 수령인), 연락처 및 이메일(주문자), 주소(수령인) : 유료서비스이용자에 대한 상품 배송 및 주문∙결제내역 통지
    • - IP Address :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나.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온라인 상에서 입력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내에서의 설문조사나 이벤트 행사 시 통계분석이나 경품제공 등을 위해 선별적으로 개인정보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기본적인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집해야 할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사전동의를 반드시 구할 것 입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라도 입력하신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가. 신규서비스의 개발
    이용자들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더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서비스 개발이나 컨텐츠의 확충 시에 기존 이용자들이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개발해야 할 서비스의 우선 순위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정하고, 회사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할 컨텐츠를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나.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가. 회사의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부정이용기록 : 부정이용 방지
    • - 보존기간 : 부정이용일로부터 1년
  • 나.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에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방문(로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지며,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동의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수탁자와 그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케이지이니시스 서비스 결제 신용카드정보 또는 금융기관 계좌정보, 접속IP, 거래정보, 휴대전화번호 또는 유선전화번호, 이동통신사, 이메일 계약종료시까지
KGB택배(주)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주)해피데이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나. 이용자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로그인 후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라.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쿠키-cooki)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나. 쿠키의 설치/운영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9.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 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회사가 암호화시켜 보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사용 등의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게 분실하거나 타인에게 도난 또는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시키거나 대여, 제공 등 공개하여서는 아니 되며, 피싱 등 사회공학적 방법에 의한 개인정보 무단 수집으로부터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피싱, 공개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기본적으로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항상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Update하는 백신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근무요원이 상주하면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일, 바이러스 침투시 자동으로 바이러스 침투 Alarm을 근무자에게 보냄과 동시에 자동 치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 회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또는 SET)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해킹 등 회사 정보통신망 침입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 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 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처리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등 다음과 같은 관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모든 입사자에게 보안서약서를 제출케 함으로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고 위반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이를 시정 또는 개선하고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ID) 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회사는 이용자가 좋은 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이용자에게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회사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방문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책임자는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종철
  • 전화번호 : 02-6903-9011
  • 이메일 : jude@shopmag.kr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 : 광고미디어팀
  • 전화번호 : 02-6903-9013
  • 이메일 : shop@shopmag.kr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
  •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1
  •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182
  •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https://privacy.kisa.or.kr

12. 고지의 의무

  • 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포함한 기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비스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가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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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방침은 2016년 10월 17일 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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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16년 10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