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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쉬운 모바일 마케팅 ④ 모바일 광고가 막막한 마케터를 위한 안내서

2016. 12. 15

모바일 광고는 뭔가 복잡하고 많다. 그래서 처음 하려면 완전 막막하고, 몇 번 해봐도 솔직히 잘은 모르겠다. 일단 종류가 많아 보인다. 띠배너, SNS, 잠금화면, 페이스북, 비디오 광고 등등. 또 그냥 내보내는게 아니라 타깃팅도 해야 한다니 방식도 복잡한 것 같다. 이런 일은 어느 회사를 찾아가야 잘해줄까? 오늘은 그 실마리를 풀어본다.

모바일 광고는 이런 일은 어느 회사를 찾아가야 잘해줄까. 일반 광고 대행사? 아니면 특별히 모바일 광고를 잘하는 회사가 있었나. 있다면 어디이며, 그냥 안맡기고 내가 직접 하려면 뭘 알아야 할까. 애드테크라고 하는 걸 보면 기술이 많이 필요한 것 같던데, 정확히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는 걸까. 또 광고 후 성과를 추적하거나, 앱을 분석하는 솔루션들은 뭐가 있을까?
요즘의 마케터라면 위와 같은 고민들을 하고 있거나, 한번쯤 했을 듯 싶다. 그리고 높은 확률로 아직도 아리송할 것 같다. 사실 지금 이 글을 쓰는 나조차도 그러니까. 그래서 흐릿한 개념을 좀 선명하게 하려고, 지도를 입수(?)했다. 일명 ‘모바일 애드테크 랜드스케이프(Mobile AD Technology Landscape)’. 이 지도는 모바일 광고, 운영에 필요한 모든 관련 회사들을 영역별로 나눠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자료다. 이 글은 그 지도를 잘 보기 위한 가이드. 마케터라면 정말 꼭 읽어보자. 언제 어떤 회사를 만나야할지만 알아도, 실무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모바일 광고 업무 흐름
일단 광고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부터 보자. 모바일 광고 업무는 보통 이런 흐름으로 진행된다.

광고주 ▶ 광고대행사(Agency) ▶ 미디어 렙사(Media Representative) ▶ 매체사

광고주가 찾아가는 ‘광고대행사(Agency)’는 광고주를 직접 상대한다. 광고 영업을 진행하고, 광고 소재 제작 등의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맡는다. 그리고 광고대행사는 ‘미디어 렙사(Media Representative)’를 찾아가 광고 매체 인벤토리 구매(Media Buying) 등의 업무를 요청한다. 랜드스케이프 왼쪽 상단의 풀서비스 에이전시, 디지털 에이전시, 미디어렙이 여기에 해당한다. 풀서비스 에이전시는 TV 광고 등 모든 광고 영역을 담당하고, 디지털 에이전시는 모바일 광고 등 디지털 광고에 더 특화돼 있다.
종합광고대행사, 디지털 광고 대행사, 미디어렙사
사실 대행사에 맡기면 애드테크를 전혀 몰라도 진행은 된다, 어떻게든. 하지만 맡기는 사람도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정도는 알아야 광고 성과가 얼마나 나는지, 이 회사에 계속 맡겨도 되는지 등의 판단을 할 수 있다. 또, 예산이 많지 않아 대행사 없이 직접 광고를 진행해야 한다면 잘 알수록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디지털 광고 기술 흐름
잘 이해하기 위해 모바일 광고를 진행하는 기술의 흐름을 보자. 간단하게 표현하면 이렇다.

광고 성과 추적(tracking) ▶ 앱 분석 ▶ 광고 구매(프로그래매틱 바잉)

모바일 광고를 하면 어느 광고 채널에서 많이 들어오나 트래킹(Tracking, 추적)하고 앱에 얼마나 접속하고 어떻게 머무는지 등의 앱 현황을 ‘분석’하고,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또 전략을 세우고 광고 지면을 구매해 광고를 내보낸다. 이 과정이 반복된다. 이제 다소 복잡한 광고 구매 과정을 보자.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matic Buying)
광고 지면 구매는 거의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모바일 환경에서 어떤 광고가 적절한 소비자에게 보여지기까지 필요한 과정(광고를 사고, 팔고, 결과를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등)을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한 방식을 ‘프로그래매틱 바잉’이라 한다. 프로그래매틱 바잉은 원하는 대상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싶은 광고주의 요구와, 가능한 높은 광고 수익을 원하는 광고매체(앱)의 요구를 모두 반영해 광고를 잘 사고 팔고 최적화한다.
프로그래매틱바잉에서 DSP와 DMP는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위해, SSP는 광고매체(앱)의 요구사항을 위해 일한다 (그림=brunch.co.kr@jayoungjeong)
여기서 ‘최적화‘라 함은 광고주의 광고 집행 목표(KPI) 달성을 위해 광고 소재, 단가, 타깃, 채널 등의 다양한 조건들을 조정하는 과정을 뜻한다. 프로그래머틱 바잉에서 광고주가 원하는 것은 DSP와 DMP가 들어주고, 광고매체(앱)이 원하는 것은 SSP가 들어준다고 할 수 있다. 랜드스케이프에서도 왼쪽으로 갈수록 광고주에 가깝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소비자에 가깝다.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는 왼쪽에 가까운 영역을 주로 만나게 된다.

DMP, DSP, 애드익스체인지, 애드 네트워크, SSP... 여기까지만 봐도 뭔가 되게 복잡하게 느껴지겠지만, 그냥 ‘광고주와 광고 매체가 모바일 광고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이만큼 복잡한 영역이 존재한다’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이 많은 영역은 각각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모바일 광고가 이런 흐름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았으니, 각 영역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영역마다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모바일 애드테크의 각 영역이 하는 일
애드 네트워크 영역의 솔루션들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s)=광고 매체 묶음
모바일광고 집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광고 매체를 묶어 네트워크화 한 것을 ‘애드 네트워크’라 한다. GDN(Google Display Network),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애드팝콘, 애드몹, 인모비, 카울리 등이 있다. RTB-Enabled는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 광고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Incentive CPI는 보상형 CPI 광고를, Non-Incentive CPI는 비보상형 CPI 광고를 주로 한다.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광고 거래 중개소
애드 익스체인지는 애드 네트워크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생긴 애드 네트워크 묶음이다. 한마디로 광고 거래 중개소다. 수많은 애드 네트워크와 연결되고 네트워크 간 거래가 가능하다. 복수의 미디어나 애드 네트워크에서 입찰 방식을 통해 광고 재고를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애드 네트워크 또는 DSP를 경유해 구입한다. 구글 더블클릭, 앱넥서스, 모펍 등이 있다.
애드익스체인지 영역의 솔루션들
DSP(Demand Side Platform)=’광고주를 위한’ 디지털 광고 구매 시스템
광고주를 위해 일한다. 광고주가 광고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돕는다. DSP를 활용하면 광고주는 수많은 광고 매체·지면 중 타깃에 적절한 것이 무엇인지 일일이 고르지 않아도 된다. 국내에는 트레이딩웍스가 최대 규모의 모바일 DSP로 자리잡고 있다.
DSP(Demand Side Platform)
리타깃팅(Re-targeting)=사용자 다시 불러들이기
앞서 원고에서도 많이 언급했듯, 리타깃팅은 이름 그대로 다시 타깃팅 하는 방식이다. 이미 앱을 이용했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앱을 이용하다가 이탈했거나, 이용 중이지만 앞으로 이탈할 것으로 보이는 사용자들을 다시 불러들이기 위해 보상을 지급하거나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해 재방문을 유도한다. 리타깃팅 광고를 진행하는 플랫폼은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트위터, 트레이딩웍스, 크리테오 등이 있다.
리타깃팅 광고 솔루션들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s) AD Technology=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운영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운영을 위한 기술력과 운영 능력을 모두 갖춘, 페이스북 공식 마케팅 파트너 기업들이다. 여기에는 애드테크 부문의 파트너들을 모았다. 이들은 페이스북 광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그를 활용한 실제 광고 운영 능력, 캠페인 집행 결과 등을 기준으로 더 쉽고 효과적인 페이스북 마케팅 전개를 돕는다. TRADINGWORKS FOR FACEBOOK(TF2), 와이즈버즈 등이 있다.
국내 애드테크 부문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
어트리뷰션(Attribution)=광고 성과 측정, 앱 분석
광고주 입장에서 모든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앱 방문 현황 등의 앱 분석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애드브릭스, 튠, 앱스플라이어 등이 있다. 특히 애드브릭스와 튠은 마케팅 운영 솔루션과 연동해 쓸 수 있어 편리하다.
모바일 광고 성과 추적, 앱 분석 솔루션
마케팅 상황별 애드테크 기업 활용법
1. 효과 높은 모바일 광고를 하고 싶다면, ‘DSP(Demand Side Platform)’
가장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를 하려면 DSP를 찾아가면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합적으로 구매하면 좋다. 통합적으로 광고를 구매할 경우, 애드 네트워크에서 매체를 하나하나 구매할 때보다 광고 도달율을 높일 수 있다. 즉,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리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우선 ‘중복 제거’가 가능하다. A 애드 네트워크에 2천 만명, B 애드 네트워크에 1천 5백 만명의 사용자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분명 A와 B가 공통으로 보유한 사용자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애드 네트워크를 개별적으로 구매하면, 이 교집합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을 구별할 수가 없어 중복 제거가 어렵다.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나가고, 같은 사용자가 본 광고를 또 보고 또 보게 되는 것. 하지만 DSP는 두 매체 모두를 보고 중복되는 사용자를 제거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국내의 모바일 DSP 트레이딩웍스는 여러 애드 네트워크와 SSP들로부터 월간 300억건의 광고 요청을 받고 있으며, 여러 광고 매체에 중복 없이 총 4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도달시킬 수 있다.

그리고 리타깃팅 광고를 진행할 때도 마찬가지다. 미구매자에게만 5,000원 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당연히 구매자에게는 해당 이벤트가 노출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애드 네트워크를 개별적으로 구매할 경우 각 네트워크 간의 정보 공유가 되지 않아 불필요한 광고 노출이 생긴다.
2. 앱 설치 수를 늘리고 싶다면 ‘CPI광고’
앱을 처음 내놓고, 설치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CPI광고를 주로 한다. 보상을 주는 보상형(Incentive CPI)과 비보상형(Non-Incentive CPI)으로 나뉜다.

① CPI 광고 - 보상형
리워드(Reward) 광고라고도 한다.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아이템 등의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앱 설치자 수가 어느 정도 확보되면, 앱 설치에 대한 보상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보다 앱 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진성 사용자가 많이 유입된다. 앱 설치 수를 계속 늘리기 위해 꾸준히 집행한다.

② CPI 광고 – 비보상형
보상형인 CPI 광고의 반대 개념이다. 이름 그대로 사용자에게 보상을 지급하지 않는다. 노출이나 클릭 수는 세지 않고 CPI만 으로 과금한다. 광고가 얼마나 노출됐는지, 광고 클릭이 얼마나 많았는지 무관하게 사용자가 앱을 내려받는 것에 대해서만 일정한 비용을 청구한다. 진성 사용자를 많이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비보상형 CPI 광고의 대표적인 채널로는 트레이딩웍스, 앱리프트, 애드팝콘, 오페라 등이 있다.
3. 페이스북 광고를 잘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사(Facebook Marketing Partners)’
마케터라면 페이스북 광고를 직접 집행해본 경험도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를 잘하려면, 앞서 설명한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사들을 찾아가면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 솔루션 TF2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아이지에이웍스 운영최적화팀 계승범 팀장은,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할 때엔 광고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광고 캠페인이 앱 다운로드를 위한 건지, 방문했던 적이 있는 사람들을 다시 불러들이려는 건지, 이벤트로 아예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려는 건지 등등을 확실히 해야한다는 것.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는 담당자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하니, 페이스북 광고를 잘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사를 찾아가 소규모로 광고 집행을 해보고 경험을 쌓아 금액을 늘려 나가면 좋다. 아, 참고로 다음 달 원고에는 ‘쇼핑몰이 페이스북 광고를 잘하는 법’을 정리할 예정이다(깨알 광고).
광고 성과 측정 데이터는 마케터가, 앱 분석 데이터는 기획자가
위에서 설명했듯 어트리뷰션 툴(Attribution Tool)로는 광고 성과 측정과 앱 분석이 가능하다. 두 가지는 분명 다르고, 각 데이터도 봐야할 사람이 다르다. 어떤 광고 채널의 효과가 좋은지를 보는 광고 성과 측정 데이터는 광고 집행을 하는 마케터가 보고 활용하면 좋다. 그리고 앱에 사람이 얼마나 들어와서 어떤 흐름으로 앱을 사용하고 나가는지 보는 앱 분석 데이터는 사이트 최적화를 담당할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보면 좋다. 예를 들어 바운스 지수(Bounce Rate, 메인 페이지만 들어왔다가 앱을 이탈하는 비율)이 높다면, 첫 화면 디자인이나 상품 배열에 문제가 없는지 고민해보면 좋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컨설팅을 지원하기도 하니 참고하자.

다소 복잡하지만, 대강 이런 흐름으로 일이 진행되고 각 영역에는 이런 회사들이 존재한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어도 업무를 진행이 한결 편하다. 그러니 이번 원고와 모바일 애드테크 랜드스케이프는 잘 보관해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자.
CREDIT
  • 글 : 정자영 아이지에이웍스 과장(PR 담당)
    cassie@igaworks.com | fb.com/jy.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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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성명(주문자 및 수령인), 연락처 및 이메일(주문자), 주소(수령인) : 유료서비스이용자에 대한 상품 배송 및 주문∙결제내역 통지
    • - IP Address :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나.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온라인 상에서 입력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내에서의 설문조사나 이벤트 행사 시 통계분석이나 경품제공 등을 위해 선별적으로 개인정보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기본적인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집해야 할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사전동의를 반드시 구할 것 입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라도 입력하신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가. 신규서비스의 개발
    이용자들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더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서비스 개발이나 컨텐츠의 확충 시에 기존 이용자들이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개발해야 할 서비스의 우선 순위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정하고, 회사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할 컨텐츠를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나.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가. 회사의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부정이용기록 : 부정이용 방지
    • - 보존기간 : 부정이용일로부터 1년
  • 나.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에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방문(로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지며,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동의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수탁자와 그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케이지이니시스 서비스 결제 신용카드정보 또는 금융기관 계좌정보, 접속IP, 거래정보, 휴대전화번호 또는 유선전화번호, 이동통신사, 이메일 계약종료시까지
KGB택배(주)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주)해피데이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나. 이용자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로그인 후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라.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쿠키-cooki)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나. 쿠키의 설치/운영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9.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 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회사가 암호화시켜 보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사용 등의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게 분실하거나 타인에게 도난 또는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시키거나 대여, 제공 등 공개하여서는 아니 되며, 피싱 등 사회공학적 방법에 의한 개인정보 무단 수집으로부터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피싱, 공개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기본적으로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항상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Update하는 백신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근무요원이 상주하면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일, 바이러스 침투시 자동으로 바이러스 침투 Alarm을 근무자에게 보냄과 동시에 자동 치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 회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또는 SET)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해킹 등 회사 정보통신망 침입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 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 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처리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등 다음과 같은 관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모든 입사자에게 보안서약서를 제출케 함으로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고 위반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이를 시정 또는 개선하고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ID) 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회사는 이용자가 좋은 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이용자에게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회사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방문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책임자는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종철
  • 전화번호 : 02-6903-9011
  • 이메일 : jude@shopmag.kr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 : 광고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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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지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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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방침은 2016년 10월 17일 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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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16년 10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