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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랜딩페이지 | GOOD & BAD

2016. 10. 15

이제는 누구나 모바일에서 쇼핑을 한다. 결제 등의 편의를 위해 PC 웹은 들르는 수준에 불과한 경우도 많다. 결국 검색이나 광고를 통해 쇼핑몰로 유입되는 소비자에게는 어쩌면 모바일이 쇼핑몰의 모든 것일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그중 처음 들른 사용자에게 가장 편리한 모바일 웹 랜딩페이지 디자인을 보자. 리뷰에 쓴 기기는 흔히 사용하는 4.7인치 폰이다.

모바일 웹의 중요성
충성도 높은 고객, 훌륭한 콘텐츠를 가진 쇼핑몰이라면 이미 고객의 스마트폰에 해당 쇼핑몰 앱이 깔려있을 것이다. 다만 여전히 모바일 웹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 앱은 들어가야 모든 것을 구경할 수 있는 점포에 가깝다. 그러나 길거리에서 무슨 옷이 있나 둘러보는 것은 웹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 카카오, 다음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한 소비자가 있다면 우선 쇼핑몰의 모바일 웹에 접근해 상품의 상세 정보를 훑어볼 것이고, 이 과정에서 쇼핑몰 전체를 탐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부 쇼핑몰은 이 과정에서 웹으로 계속 볼 것이냐, 앱을 받을 것이냐-하는 알림을 주기 마련인데, 해당 상품이 완벽하게 마음에 들지 않은 이상 앱 다운로드까지 접근하기 어렵다. 우선 앱 다운로드는 단계(뎁스)가 지나치게 많아 접근성이 떨어진다. 적어도 링크 클릭-스토어 오픈-비밀번호 혹은 지문 입력-받기 정도의 과정이 소요되는데, 이 과정의 시간은 10초 이상으로 결코 짧지 않으며, 이 과정에서 충동이 무뎌질 경우 매출은 발생하지 않는다.


즉, 모바일 앱이 편하고 좋은 건 사실이지만 신규 가입자 유치를 위해 모바일 웹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최근 경향으로 볼 때 PC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해야 할 수 있다.
모바일 웹에서 신경 써야 할 것
모바일 화면은 콘텐츠를 담기엔 작다. 따라서 많은 콘텐츠 노출보다는 핵심 우선, 뎁스(클릭 단계) 줄이기, 화면 특성, 세로 스크롤의 특성 반영 등의 이슈가 있다. 화면이 작다고 해서 콘텐츠를 무조건 많이 노출하는 건 사용성 면에서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다.
아래의 상위 30개 쇼핑몰(9월 셋째 주 스타일닷컴 기준)에서 그 힌트를 알아보자. 상위 쇼핑몰이기 때문에 기사에서 나쁜 사례로 소개됐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나쁜 디자인이 아님을 유념하자. 이들은 엄연히 상위에 있다.
2단과 3단의 차이, 2단 쪽이 이미지 보기에 더 유리하다
GOOD, 플라이모델
플라이모델의 장점은 자유다. 메인 롤링 영역을 주목하자. 이 영역을 다른 쇼핑몰에 비해 짧은 세로 이미지로 넣어 꽉 차 보이는 효과를 준 것이 인상적이다. 동시에 다른 쇼핑몰이 모두 별도의 영역으로 준 공지사항을 롤링에 넣었다. 사실 롤링 배너는 이렇게 쓰라고 있는 것이다.

플라이모델의 하단 상품영역은 무려 네 가지의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다. 1~4단을 모두 제공한다. 1단의 경우에 소셜 미디어를 보듯이 볼 수 있지만 주로 해상도 대응이 안 돼 흐릿하게 보인다. 2단은 다른 쇼핑몰 못지않게 안정적으로 잘 구축돼 있다. 3단부터는 2단과 사진간 여백이 비슷해 이미지가 너무 작다. 4단 역시 여백은 비슷해 더욱 숨 가쁘다. 다만 소비자에게 선택을 주며, 그 선택이 폭넓다는 것이 장점. 다만 기본으로 3단 레이아웃을 먼저 보여주는데, 기본을 2단으로 바꾸길 권한다.
2단으로 구획정리가 잘 된 모습(중), 플로팅 메뉴 버튼의 좋은 사례(우)
BEST, 미쳐라
미쳐라는 모바일 웹에서만큼은 베스트다. 이미지가 특별히 예쁘거나 화보가 압도적일 만큼 뛰어나지는 않다. 다만 이미지, 레이아웃이 모바일에 가장 잘 맞춰져 있다. 이유는 2단 레이아웃, 세로 이미지, 플로팅 메뉴 버튼, 피사체를 꽉 채워서 촬영하는 스타일 덕분이다. 세로 2단 레이아웃은 가로 이미지 위주의 1단을 제외하면 모바일에 가장 잘 맞는 형태다. 적당히 여러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한 상품을 화면의 1/4 크기 정도로는 보여줄 수 있다. 거기에 이미지를 세로로 제작한 것도 강점이다. 가로 이미지로 2단을 꾸렸을 경우 위아래 공간 낭비가 심하기 때문.

화보 역시 모바일 위주로 제작됐음을 알 수 있다. 배경을 최소화한 다음, 피사체를 최대한 당겨 찍고, 폰트를 모바일에서 볼 때도 크게 보이도록 과장된 크기로 작성했다. 배지 디자인 역시 모바일 친화적이다. PC에선 배지와 폰트가 커 보인다. 그러나 10대 쇼핑몰 특성에 비춰볼 때 타깃 고도화가 상당히 잘 이뤄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재밌는 점은 좌측 플로팅 버튼이다. 화면 위에 떠 있는 듯한 버튼을 플로팅 버튼이라고 하는데, 주로 안드로이드 OS에서 자주 쓴다. 미쳐라는 이 버튼에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관심상품, 주문내역, 공지사항, 고객센터, 구매후기 등 꼭 필요하지만 상품 탐색 시에는 필요하지 않은 메뉴들을 넣었다.
햄버거 메뉴와 플로팅 버튼의 기능이 정확히 같은데 두 개를 따로 탑재했다
BAD, 소녀나라
개인적으로 한국의 10대 쇼핑몰 중 자랑하고 싶은 것이 뭐냐고 물으면 두 개를 꼽고 싶다. 소녀나라와 러브러브미다. 소녀나라의 경우 PC 웹에서는 파격적이고 실험적인 레이아웃을 선보이고 있으나, 모바일은 파격의 대상이 아니다.

소녀나라는 우선 모바일에 너무 많은 것을 때려 넣었다. 우선 진입 시 공지가 팝업 레이어로 뜨는 것부터 뎁스를 망쳐버린다. 소비자는 공지사항에 관심이 없다. 소녀나라의 모바일 메인 롤링 배너는 짧은 세로 이미지를 넣었고, 화보나 보정 모두에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바로 아래의 GNB는 버튼 내 썸네일을 넣어 소녀나라만의 개성이 드러난다.

아래 이미지부터 문제점이 가득하다. 배지 통일성이 없는 건 물론이며, 카피 자체도 다채롭지 않다.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는 3단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그렇게 편리하지 않은 ‘찜하기’와 TOP/END 버튼까지 넣어 상품 이미지를 제대로 보기가 어렵다. 좌측 하단의 플로팅 버튼은 햄버거 메뉴(LNB, Left Navigation Bar)와 동일한 기능을 탑재했으므로 둘 중 하나는 삭제하길 권한다. 보통 플로팅 버튼에는 ‘핵심적인 기능’을 탑재해야 한다. 즉, 구매, 찜하기, 장바구니, 결제하기 등의 기능을 넣는 것이 좋다.
BEST, 립합
립합을 베스트로 꼽은 이유도 미쳐라와 비슷하다. 립합의 경우 랜딩페이지 메인 이미지는 화보로 사용하고 있지만 나머지 영역은 2단으로 처리해놓았다. 동시에 메인 이미지, 상품영역 모두 세로 사진을 적용했다. 미쳐라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배경을 미쳐라보다 조금 더 사용했으며, 대신 좌우 여백을 줄여 이미지 크기를 확보했다. 즉, 화보 퀄리티를 덜 헤치면서 상품 착용 샷을 크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한 셈. 동시에 필요하다면 세로 이미지를 2분할 혹은 4분할해 게시한다. 특히 신발, 가방, 시계 등의 액세서리 역시 모바일에 맞춘 동시에 ‘최대한 실착 이미지’를 삽입하려 노력한 점이 눈에 띈다.

립합의 경우 PC 웹은 아름답기보다는 실용성에 치우친 느낌이 많이 드는 편이다. ‘인기상품’, ‘퀄리티포장’, ‘요즘대세’ 등의 배지가 변별력 없이 무의미하게 활용돼 있고, 디자인 통일성을 엄격하게 고려하지 않았으며, 각 스테이터스 표시 이미지가 타깃에 맞는 편도 아니기 때문. 다만 이런 단점은 모바일에서는 배지를 싹 걷어내고 이미지에 일부 삽입하며 상쇄된다. 특히 자체제작 상품을 알리는 ‘메이드 립합’ 버튼 등은 상당히 디자인에 신경 쓴 듯.
푸터 고정 영역의 탭 바 메뉴가 신선하나 그렇게 효용이 뛰어나진 않다
기본인 2단과 단의 차이 (중, 우), 1단을 기본으로 하는 게 낫다
BAD, 리틀블랙
우선 확실히 해둬야 할 것은, 리틀블랙(아름다운 리틀블랙)의 PC 웹 디자인은 뛰어나다. 모바일 웹 디자인도 심미적으로는 그렇다. 다만 심미적 만족감이 사용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문제는 딱 두 가지뿐이다. 많은 여백과 가로 사진. 사실 두 개는 같은 문제점일 수도 있다. 와이드는 아니지만 리틀블랙은 주로 ‘전신을 보여주는 가로 사진’을 활용한다. 상품 특성에 맞춰 배경도 단조롭다. 이것은 장점이지만 모바일에 얹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여백이 너무 많아 2단임에도 상품이 잘 보이지 않는다. 리틀블랙 화보의 진수를 느끼려면 별도의 버튼을 눌러 1단으로 바꾸면 된다. 1단을 기본으로 설정하길 권한다.

리틀블랙의 하단 항목은 흥미로운 편인데, 하단 고정 메뉴를 탭 바 형태로 적용했다는 점이다. 하단에 카테고리, 장바구니, 퀵메뉴, 로그인, 다이어리 메뉴를 넣어놓은 것을 탭 혹은 탭 바(Tab Bar)라고 한다. 플로팅 버튼이 안드로이드에서 유래한 기능이라면, 탭은 iOS에서 주로 쓰는 기능이다. 탭 자체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보이며 기능적으로 훌륭하다. 다만 어떤 메뉴가 가장 중요한지를 알기 어렵다.
시선 오류가 발생하는 디자인, 바지가 어떤 핏인지 잘 보이지 않는다
BAD, 젬마월드
젬마월드의 단점은 소녀나라와 유사하다. 모바일에 너무 많은 이미지를 넣는다. 젬마월드는 2030의 고고싱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재밌고 팬덤도 강한 사이트이나, 모바일에서 보기는 어렵다. 즉, 요즘 쇼핑 사용 행태로 비춰볼 때 신규 고객 유치에 대한 노력이 떨어진다고 이해해야 한다. 메인 영역의 디자인 통일성이 없는 것도 아쉽다. 그 아래 베스트 10의 규칙도 제멋대로다. 정점은 하단 바지 이미지다. 젬마월드의 히트작들인 바지 사진은 무려 4단이나 되는데, 그 사진 내부에 또 라벨을 붙인 청바지 이미지를 굳이 또 분할해서 넣었다. 결과는 바지 디테일을 보기가 너무 어렵다.

유머러스함의 젬마의 특징이라지만 영역들에 과도한 GIF를 적용해 너무 제멋대로 움직이기도 한다. 즉, 젬마월드의 특징인 유머러스함을 보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이점이 안타깝다.
심플하지만 하단에 이미지가 있음을 암시하는 메인
카피 및 화보 진행, 디자인 센스가 미친 수준이다
GOOD, 고고싱
고고싱은 모바일에서는 다른 웹사이트를 압도할 정도로 강력하다. 베스트에 꼽지 않은 건 몇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 고고싱의 디자인은 철저하게 10대에 맞추고 있고, 콘텐츠 사이트라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톤앤매너를 자사 특유의 개성으로 정립해놓았다.

메인 롤링의 인디케이터(하단 동그라미 다섯 개)도 쇼핑몰에 맞게 귀여운데, 그 아래 4분할한 상품 추천 영역도 압도적이다. 9월 17일 현재 이 영역은 바지의 편안함을 증명하는 요가 자세(무려 GIF다), 여리여한 코디, 따뜻한 니트, 코르셋 브라 네 가지로 이뤄져 있는데, 폰트가 크고 이미지가 확실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브라차차’ 배너는 상품의 특성을 제대로 전달하는 좋은 카피 및 상품명에 해당한다. 강렬한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가슴을 모으기 전/후의 GIF, 붉은 폰트, 궁서체 등을 사용했다. 운영자가 얼마나 감각 있는지를 보여주는 항목이다. 아래의 상품 영역들 모두 마찬가진데, 화보를 ‘짤방’ 스타일로 제작해 각 이미지마다 서로 다른 폰트와 톤앤매너를 줬다.

단점은 딱 두 가지만 꼽겠다. 훌륭한 제작 역량을 갖췄음에도 레이아웃을 3단으로 뒀다는 것과, 플로팅 버튼을 무의미하게 세 개나 탑재해놓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는 것. 플로팅 버튼은 최근 본 상품, 상단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세 가진데 버튼 하나에 세 기능을 모두 넣는 걸 추천한다. 이미지를 가리기 때문.
모바일 고려가 전혀 되지 않은 이미지들
3단일 때 지저분하던 많은 문제들이 2단으로 바꾸면 해결된다
SOSO, 육육걸즈
전반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디자인 수준인 육육걸즈의 단점은 모바일을 고려하지 못한 이미지가 꽤 있다는 것. 메인의 경우 가로 사진을 적용했는데, 거의 모바일 뷰를 포기한 느낌이다. 바로 아래의 버튼들 역시 모바일에서 보기엔 크기가 작은 것들이 많다.

상품 상세영역의 경우 세로 사진을 활용한 것까지는 좋았으나 배지 디자인이 대부분 PC에 맞춰져 있고 디자인 통일성이 떨어진다. 변칙적이지도 않다. 또한, 상품 상세 영역에서 2단 레이아웃을 활용하면서도 2단으로 보려면 각 카테고리(NEW ARRIVAL, BEST PANTS, CODI ITEM)마다 정렬 버튼을 다시 눌러야 하는 점이 아쉽다. 이렇게 세분하고 싶었으면 플로팅 버튼에 해당 항목을 넣어 한꺼번에 조정해주는 것이 좋겠다.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메인(좌)
하단 브라우징 탭이 고정(중)
메뉴들이 적절하게 상품을 가리는 중(우)
BAD, 언니가간다
언니가간다 역시 너무 많은 것을 때려 넣었다. 심지어 메뉴바가 네 가지다. 하나만 있어도 되는 게 메뉴인데도. 우선 햄버거 메뉴가 있음에도 GNB가 있고, 메인 이미지 밑에 버튼식 GNB가 또 있다. 거기다 플로팅 버튼과 탭을 모두 갖추고 있다. 특히 탭은 쇼핑과 별 관련이 없는 웹 브라우징 기능이 대다수다. 이런 건 웹 브라우저에게 맡겨도 된다. 플로팅 버튼 역시 다른 버튼과 기능이 겹친다. 이 경우 해결법은 그리드형 GNB를 놔두고, 랭킹이나 오늘운세 등의 기능은 ‘태그 버튼’으로 처리하거나 아예 없애는 것도 방법이다.

하단의 탭 기능은 삭제하는 것이 좋겠다. 이외 세로 이미지는 세로임에도 모바일 최적화가 안 된 느낌이다. 글자가 작고 누끼도 명확하지 않다. 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인기 쇼핑몰인데 모바일 웹은 쇼핑을 방해하는 느낌이 든다.
스크롤 방향의 반대에 고정되는 스토리나인의 탭 바 메뉴, 시선 확보와 편의성에 모두 유리하다 (좌측 상단)
첫 화면에서는 헤더 아래에, 위로 스크롤 시 상단 고정되는 다홍의 메뉴 탭 바 (좌측 하단)
체리코코의 햄버거 메뉴는 아래로 스크롤 시 빠르게 아래에 자리 잡는다(우측 상, 하단)
히든 내비게이션 바 메뉴
플로팅 버튼에 많은 기능을 탑재하기 어렵다면, 스크롤에 따라 GNB가 따라 내려오는 메뉴를 탑재하면 좋다. 이를 히든 내비게이션 바(Hidden Navigation Bar)라고 부른다. 스토리나인, 체리코코, 다홍이 해당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장점은 영역이 시원하게 확보되면서도 편리하다는 것.

스토리나인은 탭 형태의 메뉴를 위로 스크롤하면 아래에,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에 메뉴가 나오는 식으로 구현했는데, 향하는 시선 반대쪽에 메뉴가 생겨 시선을 손해보지 않고 핵심 기능은 계속 제공하는 현명한 UI를 탑재했다.

체리코코의 경우 그리드형 GNB가 없고 단출한 GNB만을 제공하는데, GNB가 안 보일 정도로 내리면 GNB보다 상단에 있는 햄버거 메뉴가 잽싸게 내려와 핵심 기능을 계속 제공한다.

다홍의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사례인데, 메인 위에 있던 햄버거 메뉴가 스크롤을 내리면 상단에 고정된다. 햄버거 메뉴에 포인트 컬러를 넣어 플로팅 버튼의 효과를 주면서 동시에 탭 형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시선 확보에 일부 손해를 보지만 대부분의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편리한 UI이다.
CREDIT
  • 글 : 이종철 편집장 jude@shopmag.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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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칙

이 정책은 2016년 10월 17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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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회원서비스를 위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비롯한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필수항목>
    • - 성명(주문자 및 수령인), 연락처 및 이메일(주문자), 주소(수령인) : 유료서비스이용자에 대한 상품 배송 및 주문∙결제내역 통지
    • - IP Address :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나.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온라인 상에서 입력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내에서의 설문조사나 이벤트 행사 시 통계분석이나 경품제공 등을 위해 선별적으로 개인정보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기본적인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집해야 할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사전동의를 반드시 구할 것 입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라도 입력하신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가. 신규서비스의 개발
    이용자들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더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신규서비스 개발이나 컨텐츠의 확충 시에 기존 이용자들이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개발해야 할 서비스의 우선 순위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정하고, 회사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할 컨텐츠를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나.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가. 회사의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부정이용기록 : 부정이용 방지
    • - 보존기간 : 부정이용일로부터 1년
  • 나.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에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방문(로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 지며,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동의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를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개인정보처리수탁자와 그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케이지이니시스 서비스 결제 신용카드정보 또는 금융기관 계좌정보, 접속IP, 거래정보, 휴대전화번호 또는 유선전화번호, 이동통신사, 이메일 계약종료시까지
KGB택배(주)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주)해피데이 상품배송업무 성명, 연락처, 주소 계약종료시까지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나. 이용자 혹은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로그인 후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라.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쿠키-cooki)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나. 쿠키의 설치/운영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9.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 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회사가 암호화시켜 보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사용 등의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게 분실하거나 타인에게 도난 또는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시키거나 대여, 제공 등 공개하여서는 아니 되며, 피싱 등 사회공학적 방법에 의한 개인정보 무단 수집으로부터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피싱, 공개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기본적으로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항상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Update하는 백신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근무요원이 상주하면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만일, 바이러스 침투시 자동으로 바이러스 침투 Alarm을 근무자에게 보냄과 동시에 자동 치료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 회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또는 SET)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해킹 등 회사 정보통신망 침입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 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 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처리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등 다음과 같은 관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회사는 모든 입사자에게 보안서약서를 제출케 함으로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고 위반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이를 시정 또는 개선하고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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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회사는 이용자가 좋은 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이용자에게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회사가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방문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책임자는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종철
  • 전화번호 : 02-6903-9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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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민원 담당부서 : 광고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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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지의 의무

  • 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포함한 기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비스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가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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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방침은 2016년 10월 17일 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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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16년 10월 17일]